웃는 이, 아름다운 이, 복된 이

사랑으로 오십시오. 우리가 서로를 사랑하는 공간은 언제나 거룩한 공간입니다.

치아교정 관리법

교정치료를 통해 이동한 치아는 재발성향을 지니고 있어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아 가려고하는 회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귀성은 보통 교정이 끝나고 대략 2년 정도 재발성향이 있으며, 사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치아가 다시 흐트러지고 심한 경우 재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철식 유지장치

가철식유지장치는 탈착이 가능한 철사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구강위생관리에 비교적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탈착이 가능해 분실 염려가 있으며, 착용을 게을리하면 치아의 틀어짐이 발생 할 수 있어 유지기능이 환자의 협조도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아주 심각하지 않았던 교정케이스에서 주로 사용되며, 앞니와 어금니 등 전체적인 치아를 감싸 안정된 위치를 유지시켜주고 윗니 아랫니가 자연스럽게 맞물리도록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여 치아 재발성향을 막아줍니다.

가철식 유지 장치 착용 기간

★ 6~12개월 이내 ; 24시간 착용
★ 그 이후 6개월 ; 12시간 이상 착용(주로 수면 시)
★ 그 이후 6개월 ; 2~3일에 한 번씩 12시간 착용

가철식 유지 장치 보관법

★ 유지장치는 플라스틱 재질이므로 과한 압력에 모형이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혹시 분실한 경우, 또는 장치 모양이 변형된 되어 치아에 더 이상 맞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한 신속히 내원하여 다시 발급 받거나 부착 해야 합니다.
★ 유지 장치를 제거 할 때는 장치 모양의 변형을 최소화 하도록 앞쪽의 철사를 잡지 않고
*–두손으로 뒤쪽의 철사를 잡고 뺍니다.
★ 유지 장치를 보관시에는 차가운 물에 담가두거나 휴지에 물을 적혀 유지 장치를 감싼 후 전용 장치통에 보관합니다.
장치를 세척 할 때에는 흐르는 물에 칫솔로 살살 닦아 주며, 뜨겁거나 끓는 물로 소독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고정식 유지장치

고정식 유지장치는 치아의 안 쪽면에 가느다란 와이어를 레진으로 고정하여 치아가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가철식에 비해 이물감이 훨씬 적고, 심미적으로도 유리하지만 치석이 끼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레진이 떨어지기도 하고 와이어가 부러지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치과에 내원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부정교합을 가졌던 분들에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