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이, 아름다운 이, 복된 이

사랑으로 오십시오. 우리가 서로를 사랑하는 공간은 언제나 거룩한 공간입니다.

증상별 치아교정

환자마다 골격과 치아 상태가 다르며, 뼈와 치아의 반응도 다양하여, 환자에게 맞는 최선의 치료를 위해 고민하고 분석하여 진료하고 있습니다.

덧니

삐뚤삐뚤한 치열로 인해 보기가 싫을 뿐만 아니라,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서 치주 질환과 충치가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위아래 교합이 잘 맞지 않아서 씹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공간이 충분한 경우에는 비발치 교정 치료가 가능하지만, 덧니가 심한 경우에는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치한 공간을 이용해서 각각의 치아들을 적절한 위치에 가지런하게 배열 합니다. 정확한 정밀진단을 바탕으로 발치 또는 비발치 교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돌출입

앞니나 잇몸뼈가 정상보다 돌출되어 편하게 입술을 다물지 못하고, 화난 듯한 인상을 만들어 외모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돌출입은 일반적으로 작은 어금니 발치를 통해 돌출된 앞니를 안으로 넣어주는 원리로 치료를 합니다. 돌출입 교정을 통해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

과개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를 깊게 덮고 있는 상태로 정면에서 봤을 때 아래 앞니가 전혀 보이지 않거나 적게 보입니다.

아래 앞니가 입천장에 교합되어 외상성 자극을 가하고, 잇몸 염증은 물론 이뿌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아동의 경우, 정상적인 아래턱 성장을 방해하여 무턱이나 돌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은 치료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인에서 과개교합을 치료하는 것은 힘들지만, 청소년기에 발견하고 교정 치료를 진행한다면, 성장을 이용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 공간

악궁이 넓거나, 치아 크기가 작은 경우,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간혹, 치아의 개수가 모자라서 치아 사이 공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통해 치아를 움직여서 치아 사이의 틈을 모을 수 있지만,  치아 크기가 작고 모양이 이상한 경우에는 치아 외형을 바꿔주는 심미보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교정과 전문의와 치주과 전문의의 협진 진료를 통해서, 공간을 한 군데로 모으고, 그 공간에 임플란트를 해 넣기도 합니다.

개방교합

개방교합은 이를 다물었을 때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닿지 않고 벌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치아와 골격의 부조화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손가락 빨기, 혀내밀기, 구호흡과 같은 잘못된 습관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앞니로 음식물을 절단해 먹기가 힘들고, 특정 발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통해, 정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걱턱

주걱턱은 아래턱이 과성장하거나 위턱이 열성장하여,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하며, 치아 역시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고 반대로 물리는 경우입니다.

턱이 나와 보이면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음 문제, 음식물을 씹는 문제 등 기능적인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의 정도에 따라서 교정 치료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주걱턱이 심한 경우에는 턱수술을 함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대칭

비대칭은 턱과 치아의 맞물림이 함께 삐뚤어져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턱뼈의 좌우 성장량이 차이가 나면서 비대칭이 점점 심해질 수 있지만, 어렸을 때 턱에 외상을 받아 다치거나, 부적절한 습관, 턱관절 질환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비대칭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대칭 교정 역시 무조건 턱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비대칭 경향이 심하지 않고 치아만 삐뚤하게 물리는 경우라면 교정 치료만으로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