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이, 아름다운 이, 복된 이

사랑으로 오십시오. 우리가 서로를 사랑하는 공간은 언제나 거룩한 공간입니다.

임플란트 사후관리

임플란트 주변에는 혈관이 자연치아 보다 적고 신경과 치아를 감싸 주는 치주인대가 없어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잇몸 질환이 발생하거나 임플란트가 탈락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 수술 전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정기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유지관리 필요성

비싼 돈을 들여 임플란트를 했더라도 유지관리가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주변 조직에 혈관이 적어 염증이 생겨도 잘 치유되지 않아 평소 유지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대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유지관리 방법

정기검진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고 치면세균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보통 3~6개월 간격으로 체크를 받아야 하며, 임플란트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치실 사용

칫솔이 닿지 못하는 부분은 치실을 통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만, 임플락트 주위점막 틈 사이를 너무 강한 힘으로 치실질을 하면 치은퇴축이나 잇몸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강세정기 사용

칫솔질 만으로는 임플란트 유지관리를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구강세정기(워터픽) 등 보조 도구를 사용할 것을 권장드리며 치실과 구강세정기를 잘 활용한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유지관리 실패 사례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치아는 신경이 전혀 없습니다. 자연 치아는 염증이 생기면 고통을 느끼고 증상을 알게 되는 반면 임플란트 치아는 염증이 발생해도 전혀 이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렇게 염증이 커져 잇몸뼈가 들어나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심각해지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도 있습니다.

치실 사용

칫솔이 닿지 못하는 부분은 치실을 통해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만, 임플란트 주위점막 틈 사이를 너무 강한 힘으로 치실질을 하면 치은퇴축이나 잇몸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깨짐

임플란트는 충격에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져 유지력이 있지만, 강한 충격에 크라운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단한 음식을 오랜 기간동안 씹는 것은 임플란트 유지관리 실패를 불러올 수도 있으며, 크라운이 조금이라도 깨졌다면 바로 치과에 내원해야 합니다.